스타트업 기업 문화에 대하여

현재 근무하고 있는 V사는 미국 IT 기업으로 조직 문화가 유연하다. 스타트업 기업으로 미국에서 작게 시작한 기업이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서비스가 되었고 현재는 첫 번째 솔루션을 만든 지 12년 정도 지났다. 4,000명 이상의 임직원이 근무하는 중에도 스타트업 초기의 특유의 문화가 그대로 남아있다. 빠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며 고객의 입장에서 리뷰하고 피드백 받으며 SAAS 서비스를 만들어 나간다.
#Communication
직원들 사이에 자유롭게 논의할 수 있는 채널이 열려있다. 사내 Wiki 페이지가 있는데 LinkedIn 과 비슷하게 본인의 강점과 관심사, 백그라운드는 물론 진행한 프로젝트를 기록해둔다. 특정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물어보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바로 당사자에게 메일이나 메신저를 보내 문의할 수 있다. 누구나 친절하고 빠르게 답해주는 편이다. 시차를 고려한다면 보통 하루 정도면 답변을 받는데, 답변과 함께 필요하다면 Zoom Call 을 하자고 할 정도로 다들 적극적인 편! 그렇게 도움을 받다 보니 나도 도움을 줄 입장이 되면 최대한 열심히 설명해주는 편이다. 직원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에 임원들도 포함된다. 필요하면 사장님에게도 다이렉트로 메일을 보내거나 문의를 할 수 있는 문화를 가지고 있다.
#Flexible
업무시간이 유연하다. 얼마나 많은 시간을 사무실에서 또는 노트북 앞에서 보내는 지는 전혀 상관이 없다. 업무에 진척이 있고 계획된 할일을 마무리 지었다면 끝이다. 프로젝트 단위로 업무를 하는 관계로 매니저는 큰 단위의 프로젝트만 할당해주는 편이고 그 안에서의 스케줄은 만료일에 맞게 개인이 조정하여 자유롭게 사용하는 편이다. 근무 시작 시간에 크게 고려받지 않으므로 필요한 경우엔 재택근무를 하고 아침 일찍 시작하여 조금 일찍 끝내는 방법을 취하기도 한다. 조금 늦게 하루를 시작해서 (재택근무를 한다면 9시에 기상하기도 한다.) 늦게까지 일하기도 한다.
#Remote Work
화상회의 솔루션인 Zoom 을 기반으로 미팅은 진행된다. 미팅을 진행할 때는 명확한 아젠다를 사전에 공유하고 미팅에서 도출해내야 할 것들은 확인하고 미팅 시간 안에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진행한다. 불필요하게 늘어지는 미팅 시간은 거의 없다. 필요하다면 Follow Up 미팅 스케줄을 잡는다.
#Customer Success
제약업계 SAAS로써 계속해서 새로운 업데이트가 발생하고 서비스는 계속해서 발전해 나간다. 업데이트 되는 부분들은 Product 팀에서 결정되는데 고객의 피드백은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실제로 고객의 업무 프로세스에 적용했을 때 불편한 점은 없는지, 업계 공통으로 적용할 부분은 어떤 것인지 항상 고민한다. 프로젝트 팀으로서 배포를 진행할 때도 스탠다드 Best Practices 를 최대한 적용하되 고객의 편의에 맞게 최대한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편이다.
업무 문화가 처음엔 낯설고 적응이 어려웠는데 적응하고 나니 합리적으로 시간과 자원을 사용하는 것이 나의 성격과도 잘 맞아서 근무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 공감 부탁 드립니다 :)
댓글도 언제나 환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