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책읽고 리뷰

#김영하북클럽 완벽한아이 인스타라이브 후기

융이버스 2020. 12. 31. 09:19


라이브 방송이 트랜드로 자리 잡은지 꽤나 시간이 흘러서 익숙한 매체로 인식되나 나에게는 정해진 라방을 기다려 접속한건 처음이다. 한시간이 이렇게 빨리 지나가도 되나?

김영하 작가님의 추천 책 <완벽한 아이>를 주제로 한 북클럽 토크 라방이다.

우선 내가 이 라방에 들어오겠다고 결심하게 된 계기는 ‘김영하 작가님의 팬이라서’ 가 가장 표면적인 이유다. 그 단면에는 북클럽에 가입하고 싶은 마음은 있었지만 내 의견을 내고 토론하는 자리가 조금 부담스럽기도해서 미뤄둔 것도 사실이었다. 인스타라이브를 통한 자유로운 참여로 이뤄지는 북클럽이야말로 이런 나에게 맞는 채널일 것 같아서 자연스럽게 마음이 끌렸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찾아보는 것으로 블로그나 인스타 포스팅을 해시태그 통해 검색하는 방법도 있을테지만 실시간으로 여러 사람들과 내가 읽을 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는게 참 매력이 있었다.

북클럽은 자연스럽게 이어졌다. 북클럽에 가입하게된 계기부터 작가님이 #완벽한아이 해시태그로 검색했을 때 본 사람들의 감상 - 줄거리에 대한 얘기보다 본인의 경험과 감정 위주로 공유한 것이 인상 깊었다는 이야기 - 과 미국 케이스인 <배움의 발견> 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 나누는 것을 포함하여 여러 주제들에 대해 논하며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다.

여러 사람들의 댓글이 실시간으로 올라오고 그 댓글 중 눈에 띄는 댓글을 읽어나가면서 방송은 진행되었는데, 서로 소통하며 참여를 유도한다는 것에서 라방의 매력을 느끼게 되었다. 팬들이 라방을 왜 기다리는지 대충 알 것 같기도 하고!

느슨한 북클럽, 김영하북클럽
1월에는 <자기 결정> 으로 다시 만나요!